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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중국 영화를 중국인만 즐기게 하는가?

 

중국에서 팡화芳华, 청춘이라는 제목의 영화가 화제입니다. 
두 가지 이유에서입니다. 하나는 중국에서 아직 그래도 예술을 생각한다는 펑샤오강冯小刚 감독이 영화를 찍었고, 다른 하나는 영화의 원작 소설이 문화대혁명 끝 무렵 월남전까지 치렀던 중국 사회를 배경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민군 내 문화선전공작단 내 청춘들의 성장 소설이어서 시대 고발적 성격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당초 지난가을 상연될 예정이었지만, 검열에 걸려 일부분이 잘린 채 제19차 당대회가 끝나고 다시 상영이 결정됐다고 합니다. 잘린 부분은 월남전과 연관된 부분이라고 합니다.
영화는 상영 전부터 중국뿐 아니라 각국 비평가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과연 영화는 중국의 암울했던 시기를 어떻게 고발할 것인가, 비평가들의 관심의 초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영화가 상영되고 평이 중국 안과 밖에 크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랑보다 낫다는 게 중국 내륙의 평입니다. 시대의 암울을 감독 특유의 온유로 살려냈다는 평도 있습니다. 
그런데 파이낸셜타임스 중문 서비스가 한마디로 중국 영화의 한계를 보여준다는 혹평을 내놔 주목됩니다. 모든 장면이 너무 감성적이어서 오히려 감동적이지 않다는 평이군요. 미국 뉴욕에서는 아무도 이 영화를 안 보고 화교들만 본다고 하네요.
결국 펑샤오강 감독이 자체 검열을 통해 영화의 배경을 사실주의적으로 표현하지 못한 게 한계인 것 같군요. 그래도 전랑보다 낫다는 게 희망인가요? 한국에서 이 영화가 상영되는 순간을 기다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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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취안저우,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객 유치 위한 투 트랙 전략 추진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역사도시다. 송나라, 원나라 시대 중국의 세계 해양무역 중심지였다. 푸젠성은 타이완을 마주 보고 있는 대륙 지역으로 중국에서 해양 산업이 가장 발전한 곳이기도 하다. 취안저우는 이 푸젠성에서 독특한 문화유산을 보유해 푸젠성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일 푸젠성 문화유산국에 따르면 취안저우는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더욱 적극적인 문화유산 보호와 복원을 위해 관련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산업 증대를 위해 중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대상의 다양한 홍보 정책을 추진했다. 푸젠성 최초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여 언론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관광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문화유산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적지의 대부분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급증하는 관광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