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만화 중국어] 一起“苍蝇” 함께 파리해요

 

一起“苍蝇”
yìqǐ “cāngying ”
함께 파리해요

 

老师,这是我送你的新年礼物!...​

Lǎoshī,zhè shì wǒ sòng nǐ de xīnnián lǐwù!
선생님, 선생님께 드리는 새해선물이에요!

“亲爱的老师,蝴蝶苍蝇,时间苍蝇,新年我们一起苍蝇!”
“qīnàide lǎoshī,húdié cāngying,shíjiān cāngying,xīnnián wǒmen yìqǐ cāngying!”
“사랑하는 선생님, 나비가 파리하고, 시간이 파리하고, 새해에는 우리 함께 파리해요!”

 

老师,让我们一起fly吧!
Lǎoshī,ràng wǒmen yìqǐ fly ba!
선생님 우리 함께 fly해요!

 

哈哈,那我们可都完了!
Hā hā,nà wǒmen kě dōu wán le!
하하, 그러면 우리 다 끝장인걸요!

 

*영어에서는 'fly'가 상황에 따라 ‘날다’라는 뜻도 되고 ‘파리’라는 뜻도 되지만, 중국어에서는 ‘날다’와 ‘파리’는 확실히 구분되어 있다.

‘날다’는 ‘飞(fēi)’이고, ‘비상하다’는 ‘飞(fēixiáng)’이다.

>>맞는 문구: 新年我们一起飞吧!

 

作者:刘志刚
画家:宋海东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