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대졸자 평균 연봉 순위 공개, 1위는 칭화대학교

 

중국에서 대학을 꼽으라면 4대 대학을 최고 일류로 꼽는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다.

베이징의 베이징대, 칭화대

그리고 상하이의 교통대와 후단대 등이 그 곳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중국내에서 이 같은 순위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당장 중국 대학 입학 준비생들에게는 순위가 많이 달라져 보인다. 일단 졸업후 취업을 잘하는 곳이 좋은 대학이라고 하면 이미 많이 변했다 싶다.

1~3위를 뺀 나머지 대학들은 한국인들에게 낯선 대학들이 꽤 있다.

다음은 중국에서 대졸자 취업후 평균 연봉을 많이 받는 대학 순위다. 

1위는 역시 칭화대가 차지했다. 칭화대는 중국 최고의 이공계 대학이다. 그 다음은 베이징 대학이였다. 광화관리학원은 중국내 최고의 경영대학으로 꼽힌다.

이어 상하이 교통대학이었다.

그런데 4위는 베이징의 대외경제무역대학이었다. 대외경제무역대학은 사실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에서 손꼽는 일류대다.

5위는 베이징외국어대학교가 꼽혔다. 베이징에 있는 대학만 1~5위 사이에 4곳에 달한다.

그만큼 경제의 중심축이 베이징에 쏠려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위: 칭화대학교 (10,818위안)

 

2위: 베이징대학교 (10,698위안)

 

3위: 상하이교통대학교 (10,673위안)

 

4위: 대외경제무역대학교 (11,028위안)

 

5위: 베이징외국어대학교 (10,922위안)

 

6위: 외교학원 (10,688위안)

 

7위: 저장대학교 (10,461위안)

 

8위: 중앙재경대학교 (10,065위안)

 

9위: 상하이외국어대학교 (10,394위안)

 

10위: 중국인민대학교 (10,467위안)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