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인물브랜드순위 500위 ① , 1등에 코로나박사 종난산박사

 

중국의 브랜드 연맹이란 민간기구에서, 2020년 중국의 인물가운데 브랜드파워가 뚜렷한 500명의 인물을 선정해 발표했다.

 

텡쉰왕뉴스플랫품이나 홍콩의 펑황왕( 凤凰网)을 비롯한 중국다수매체들이 게재한 ' 2020년 중국 브랜드 인물 500강' (2020年中国品牌人物500强 ) 1위에는 종난산(钟南山) 중국공정원 원사가 , 2위에는 중국 민영기업 1위인 IT기업의 수장 런정페이( 任正非)회장이, 3위에는 알리바바그룹의 마윈( 马云)창업자가 선정됐다.

 

중국엔 한국에는 없는 산업과 업종이 많은 나라이다. 

 

기업도 많고, 업종도 많고 관련 브랜드도 많은 중국에선, 수많은 상품들이 생산되더 라도 넓은 국토와 많은 인구로 인해 어떤 기업의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 판단이 쉽지 않은 탓에 , 이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브랜드 순위를 알려주는 것 자체가 하나의 산업으로 존재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엔, 중국의 많은 인물가운데 그 개인의 브랜드파워를 기준으로 순위를 평가해 발표하는 기관의 얘기를 소개한다.

 

이 기관이 평가한 개인의 브랜드 파워 순위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자세히 전하기로 하고, 도데체 어떤 기관이 개인별로 브랜드파워의 순위를 정하는지 궁굼하기에 해당 기관부터 알아보기로 한다. 

 

이 기관의 이름은 브랜드연맹 ( 品牌联盟 ), 풀네임은 브랜드중국산업연맹 ( 品牌中国产业联盟 ) 이다. 

 

그런데 이 기관은 중국의 인물에 대한 브랜드파워만을 평가한게 아니라, 당시 발전도상에 있던 중국의 각종 산업계 기업들의 성취를 격려하고, 중국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기 위한 여러 이벤트를 국가차원에서 비교적 공정하고 진취적으로 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다.

 

과거 한국에서도 경제기획원 산업자원부 등 경제관련 국가기관들이 수출의 날등의 기념일을 통해 1억불 수출탑을 시상하는 이벤트를 통해, 국내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기업과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포상했던 행사와 맥을 같이 하는 움직임인 것이다.

 

이 기구는 지난 2005년 인민대회당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

 

동북3성의 하나인 랴오닝성 ( 辽宁省)의 국립 랴오닝대학 경제대학원 원장과 중국의 상원격인 중국정치협상회의 부주석을 지낸 왕웬위엔 (王文元) 박사가 창립총회를 주도했다.

 

그리고 중국국유경제의 중요기관인 전국공상연맹 (全国工商联) 과 베이징대학 중국경제연구소, 중국민영경제연구회, 중국국제관계협회 (中国国际公关协会) 등 중국 경제계의 권위기관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그리고 언론계에서는 관영 신화사와 중국경제관련 최고의 권위지인 경제일보 ( 经济日报 )등 140여개 매체와 200여명의 중국대학의 경제학자 브랜드연구교수 그리고 당시 인터넷 1위기업인 신랑왕 (新浪网)과 중국기업가 (中国企业家) 잡지등도 발기인으로 참여해 중국인민들과의 소통역할을 맡았다.

 

그리고 당시 인민대회당의 창립총회에는 중국의 유수한 기업들도 동참했는데, 중국 종합가전제품생산회사 1위인 하이얼 그룹 ( 海尔集团)、유제품 1위기업인 멍니우 그룹( 蒙牛集团)、TV생산 대기업인 TCL그룹 (TCL集团) 、에어차이나( 中国国际航空股份有限公司) 、최대 민영자동차기업 지리그룹(吉利控股集团) 등 중국내 400개 기업과 대형 광고회사등 100여개 브랜드관련 기업들이 협력기관으로 등록했다.

 

말하자면 전 중국의 내로라는 기관과 전문가들이 모여, 중국경제의 부흥과 글로벌화를 위해 연구하고 토론하고 격려하는 전 국민 대회를 조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이 국가발전을 위한 기구나 조직은 범세계적으로 존재해 왔고 긍정적인 역할을 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어서 중국의 14억 인구중에 각자의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과 노력으로 중국의 위상을 높혔다는 500 인에 대해 업종별로 분류해 개략하는 각론 기사를 전할 것이다.

 

우리가 잘 모르는 중국 각 부문에서, 남다른 성취와 공헌으로 중국 14억 인민의 존경과 인정을 받는 인물들이 소개될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의 진면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