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7월 중국 샤먼시의 서비스업 판매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했다.
샤먼시는 중국 대표적인 문화 서비스 도시다. 샤먼시의 이 같은 서비스업의 성장세는 중국 산업 구조가 서비스업 위주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중권신원왕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사면시 세무당국은 세무 자료를 토대로 한 시 서비스업 발전현황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7월 동안 샤먼시 서비스업 판매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했다. 이는 성 전체 평균 수준을 앞선 것이다.
중국 매체들은 “다원화된 신흥 업태가 시장 소비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냈다”고 분석했다.
샤먼시의 부가가치세 세금계산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7월 도매·소매업은 전년 대비 1.98%, 임대 및 비즈니스 서비스업은 15.26%, 금융업은 15.13%, 과학 연구 및 기술 서비스업은 16.59% 증가했다.
샤먼시는 그동안 문화·여행·상업·체육 융합 발전을 강력히 추진해 왔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7월 주민 서비스·수리 및 기타 서비스업은 전년 대비 11.4% 증가했고, 소매업 판매액은 15.34% 늘었다.
샤먼시는 중국 국가 4A급 관광지다. 또 국가급 무형문화재 보호 단위인 후이허석문화원 등을 보유하고 있다. 후이허석문화원은 그림자 조각 무형문화재 기예와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석조 예술 전시·창작·문화 교류·여행·교육을 아우르는 종합 단지를 조성한 것이다.
중국 샤먼시는 무형문화재 그림자 조각, 민난 고진·민속 문화원을 찾아 유명 작가와 함께하는 창작 수업, 둔황 스토리게임·XR 농경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관광객을 유혹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7월 샤먼시 경영 주체의 장비·기구 투자액은 전년 대비 11.09% 늘었으며, 이는 전시 평균보다 4.66%포인트 높아 기업의 장비 갱신 속도가 뚜렷하게 빨라졌다. 동시에 교체 정책은 주민의 녹색 소비 열정을 끌어올렸고, 같은 기간 샤먼시 차량구입세를 신고한 신에너지차는 5.56만 대로 전년 대비 35% 늘었으며, 전체 신규 차량 신고 중 신에너지차 비중은 52.73%에 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