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최초 독자 개발 심해 가스전, 하루 생산량 1000만m³

 

'하루 생산량 1000만㎥'

1일 중국해양석유공사(中國海洋油集團有限公社)에 따르면 중국 최초로 자체 개발한 1500m 초심수 대기전 ‘선하이(深海) 1호’의 하루 천연가스 생산량이 1000만㎥를 기록했다.

선하이 1호는 10만t급 반 잠수함식 가스전으로 이런 형식으로 가스전 구축이 이뤄지기는 이번이 세계 첫 사례다. 

중국해양석유공사는 현지 매체를 통해 설계 생산량을 최대치로 앞당기고 연간 30억㎥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선하이(深海) 1호는 중국이 지금까지 자체 개발한 것들 가운데 평균 수심이 가장 깊고 탐사개발이 가장 어려운 해상 초심수 가스전이다.

올해 1월 14일 심해 반잠수식 생산 및 저장 플랫폼인 '선하이 1호 에너지 스테이션'이 산둥성 옌타이에 인도된 것이 이번 탐사개발 사업의 첫 시작이었다. 

선하이 1호 에너지 스테이션은 상부 블록과 선체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약 200세트의 천연가스 및 원유 처리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100년에 한 번 발생하는 슈퍼 태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총 중량은 약 5만t, 최대 배수량은 약 11만t으로 중형 항공모함 3척에 해당한다.

선체 엔지니어링 용접의 총 길이가 600㎞로 베이징 6순환로를 세 번 도는 거리다. 케이블 길이도 800㎞를 넘는데 이는 하이난 섬을 한 바퀴 돌고도 남는 거리다.

본격적인 천연가스 생산은 지난 6월 25일 수중 로봇이 수심 1500m 천연가스 밸브를 성공적으로 열어 가스가 수중 매니폴드를 통해 생산 공정 시스템에 유입되면서 시작됐다.

현지 매체들은 선하이 가스전 건설을 통해 심해 시추에 관한 13개의 중국 최초 기술이 개발됐다고 전했다.

대형 프로젝트는 이처럼 국가에 기술과 산업 설계의 새로운 장을 제시하는 장점이 있다. 일반 기업이 추진하기에는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너무 커 정부만이 할 수 있다. 한국 정부가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