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교통체증 가장 심한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중국도시가운데 교통체증이 가장 심한 도시는 상하이시 인가 ? 아니면 베이징시 인가? 

 

먼저 답하자면, 두 도시 다 아니다.

 

물론 두 도시는 등록차량대수가 가장 많은 도시로 1위 2위에 올라 있다.

 

그렇지만, 이 두도시의 도시계획과 도로율은 중국에서도 가장 우수한 수준이기에, 그리고 중국의 경제수도, 정치수도라는 이름값을 지키기 위해 신호등체계가 우수하고 교통경찰도 매우 많이 배치돼 있기에, 교통지옥 1위 2위는 면했다.

 

하지만 베이징은 2위는 아니지만, 불명예스럽게도 교통체증이 심한 중국의 도시 3위에 랭크돼 있다.

 

베이징이 세번째로 체증이 많은 이유는, 중앙집권정치상황으로 인해 중국의 각 부문의 브레인 집단의 많은 인구가 수도에 집중거주하고 있고, 또 그들의 월수입 수준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승용차를 소유할 수 있는 인구의 비율이 다른 도시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

 

그럼 중국의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의 순위를 살펴본다.

 

1위. 충칭 ( 重庆, 중경)

 

 

 

여기서 잠깐 퀴즈...  

 

OECD국가인 한국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1등에 오른 부문이 있다. 무엇일까 ?

 

바로 수도인 서울의 인구밀도가 다른 OECD 국가의 수도가운데 1위라는 것이다. 그것도 2위인영국 런던이 5,100명인데 비해 1위은 2위보다 3배나 높은 인구밀도로 압도적 1위에 올라 있다.

 

그런 서울의 인구밀도는 16,000명 /km² 이다.

 

그런데 중국 교통체증도시 1위인 충칭시의 도심중이 도심지역구인 위종취(渝中区) 의 인구밀도는 서울의 두 배에 가까운  27,395명/km²  를 기록하고 있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이런 인구밀도만으로도 교통지옥 1위를 기록할 만한데, 더우기 이 위종취 (渝中区) 는 구 지역 전체가 전부 고도가 높은 산 동네로 이루어졌다. 

 

장강 즉 창지앙이 굽이쳐 감싸고 도는 그런 높은 지형으로, 이 위종취의 도로중 강변도로만 4차선이상의 도로이고 구 중심도시의 산악도로는 2차선이고 그 중 상당수는 또 일방통행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런 저런 지형적 특색에다, 소득증가로 인한 자가용구입인구가 날로 느는 설상가상의 상황으로 인해, 충칭시의 , 특히 위종취의 교통상황은 태생적으로 해결 될수 없는 숙명같은 교통지옥이 되어 있는 것이다.

 

2위 동북3성 북부 헤이룽지앙성 ( 黑龙江省)의 성도 하얼삔 (哈尔滨) 시.

 

3위 베이징 (北京) 

 

4위 동북3성 북부 지린성(吉林省)의 성도 창춘 (长春)시

 

5위 북부 네이멍구자치구( 内蒙古自治区)의 성도 후허하오터( 呼和浩特)시

 

6위 동북3성 북부 랴오닝성(辽宁省)의 항구도시 다렌(大连)시

 

7위 동부 샨동성 (山东省)의 성도 지난 (济南)시

 

8위 동북 3성 랴오닝성(辽宁省)의 성도 선양 (沈阳)시

 

9위 서북부 깐수성(甘肃省)의 성도 란저우( 兰州) 시

 

10위 서부 칭하이성(青海省)의 성도 시닝(西宁)시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