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컬럼] ‘신종 코로나’ 시진핑, 박근혜

死後淸心丸
sǐhòu qīngxīnwán

죽은 뒤의 약이라는 뜻으로, 시기(時期)를 놓친 것을 의미한다.

‘신종 코로나’가 중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전염병은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함에도, 중국 당국이 은폐와 통제에 급급하다가 걷잡을 수 없이 사태를 키운 것이다.

 

 

조금 전, 베이징(北京)에 있는 후배와 소식을 주고받았다. 가족들을 지난 주말 귀국시킨 가운데, 재택근무 일주일째로 하루하루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상가를 포함한 모든 건물 출입 시 체온 측정을 해야 하고, 식당은 일부 장사하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포장 판매 위주로 한다고 한다. 대부분 학교들이 개학을 무기 연기한 가운데, 대학교는 4월말까지 온라인수업 진행하는 것으로 발표가 있었다고 한다. 무엇보다 구호품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한다. 마스크, 손 세정제 구입하기가 정말 어렵다고 한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은 연일 확산세다. 지난 2월 8일 현재 누적 사망자와 확진자가 각각 720명과 3만 4천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인민 전쟁'을 선언하고, 도시 간의 이동을 완전히 금지시키고 확진자가 나온 아파트를 봉쇄하며 감염 확대를 통제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최근 여론의 흐름은 중국 정부의 늑장 대응을 비난하는 모양새다. 발병 초기의 정보통제와 방역 실패 등에 대해 책임론도 안팎에서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최근 “이번 전염병은 중국의 통치시스템에 대한 중대한 시험이다.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전염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고 선언했다.

 

 시 주석의 선언 이후 중국 당국의 감염 관련 태도도 확 달라졌다.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후베이성(湖北省) 우한시(武汉市) 기율검사위원회는 직무유기 혐의로 여러 명의 공직자들을 직위에서 해임했다. 마스크 분배 규정을 위반한 통계국 부국장이 경질됐고, 후베이성 적십자회 부회장은 기부물품 접수와 분배에서 규정 위반해 해임했다.

우한에 인접한 황강(黄冈)의 당원 간부 337명 전원은 방제 관련 직무 유기 사항이 적발돼 처벌됐다. 또 후베이와 이웃한 후난성(湖南省)에서는 관리 4명에 대해 위기대응에 태만했다는 이유만으로 직위해제 조치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들은 중앙 정부 리더십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관료 개인의 책임 문제로 돌리면서,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인 경직된 사회주의 관료시스템과 중앙집권주의에 대한 비난을 피하려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온다.

시 주석의 ‘1인 체제’ 구축 과정에서 중앙집권주의는 한층 강화되었다. 상부 명령만 기다리는 국가운영체계의 문제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상의 문제를 지방 간부들의 업무 태만이 늑장 대응의 주요 원인인 것처럼 내세운 셈이다. 시 주석은 또 “여론 지도와 잘 조직화한 선전 및 교육 등이 요구된다.”고 말해 중국 정부가 계속해서 정보와 언론, 온라인 여론 등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몇 년 전 우리나라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졌을 때 중국 언론들은 闺密门(여자사이의 친한 친구)事件이라고 관심을 보이며 거의 실시간 보도를 한 바 있다. 한 중국 매체는 "한국인들은 대통령을 왜 제대로 선출하지 못 하는가?"며 "선거의 여왕인 박근혜는 능력과 전혀 관계없이 이미지 메이킹 때문에 대통령에 오를 수 있었다."고 서방식 민주주의보다 중국식 정치 제도가 더 낫다고 하였다. 즉, 서구 민주주의의 결함을 입증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후 전개된 ‘촛불혁명’에 대해 “100만 명의 민중이 흩날리는 눈발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를 향해 포효했다.”는 중국 <인민망>등 일부 보도가 나오긴했으나,  대부분 사드보복으로 관점을 돌려 중국 국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한다.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 있다’라는 희망을 전 세계에 타전하고, 역동하는 민주주의의 길을 열어 보인 대한민국의 위대함에 애써 눈감은 것이다.

 

 베이징(北京)에 있는 후배와 대화가 계속됐다. 주재원들은 그나마 상황이 괜찮지만, 자영업을 생계수단으로 중국에 터전을 마련한 교민들의 고충은 매우 크다는 것이다. 경제적인 문제를 포함한 여러 이유로 가족들을 한국에 보내지도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계속하다가 조속한 시일 내 ‘신종코로나’가 해결되기를 기원하면서 통화를 마무리 했다.

 

 

 

 

 

 

 

 

 

오승찬

연세대 경영학석사

(전) 현대해상 중국법인장

(전) 중국 한국상회 감사

(현) 해동주말 부대표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