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하이난섬은 제2차 개혁개방의 상징, 2035년 1차완수.

시진핑, 영국식홍콩과 다른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자유무역항으로 성장.

 

시진핑 주석이 하이난 섬을, 새로운 중국에 걸맞는 새로운 '세계로의 창' 혹은 '세계의 중국으로의 창'으로 만드는 제 2차 개혁개방계획을 선언했다.

 

신화사는 6월 1일 , 시 주석이 제일 먼저 내세운 하이난 자유무역항의 성격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혁신 발전을 위한, 신시대의 개혁개방 (新时代 改革开放)즉, 제 2차 개혁개방정신을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두번째는, 세계의 무역질서를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제도에 맞추는 원칙하에서, 각종 산업의 생산요소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고도도 발전된 하이테크 자유무역지역을 건설해햐 한다는 것이다.

 

즉 두 말을 합쳐 풀어보자면,  1979년 덩샤오핑의 1차 개혁개방은 중국을 내부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듯이, 시진핑시대의 하이난 섬의 자유무역항선언은 중국을 세계속에서 번창케하는 2차 개혁개방같은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신화사는 시 주석은, 하이난 섬의 자유무역항 비젼에서,  다시 한번 2035년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즉 지난 5월 양회에서의 '전면적인 샤오캉사회 완수 선언'은 건당 백주년 과업의 완성이었고, 두개의 백년과업중  두번 째, '건국백주년인 2049년 과업' 의 1차 사업연도인 2035년까지 하이난 섬의 비젼도 1차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시한을 제시한 것이다. 

 

시주석은 이러 이 성과를 바탕으로 21세 중엽, 즉 2049년 건국 백주년때에는 국제적 영향력을 갖춘 자유무역항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신화사가 전했다.

 

국제적인 영향력을 갖췄다는 의미는 세계 제 1강의 영향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6월 1일 시 주석의 이 발표에 맞춰, 국무원 부총리이자 7인 상무위원중 한 사람 한정은 전 날인 5월 31일 하이난 섬의 하이난성의 성도인 하이커우( 海口)에서,  하이난섬개혁개방추진소조 (推进海南全面深化改革开放领导小组)의 조장으로 전체회의를 소집해, 신속한 집행을 주문했다.

 

신화사가 전한 이 날 소조의 장문의 결정사항중 가장 중요한 부문은, 只争朝夕 (아침저녁을 가리지말고)、“极简审批” (비준절차를 초스피드로 집행하라) 이 두 단어에 집약되있다.

 

중국지도부는 홍콩의 반중세력의 몽니와 , 트럼프의 허튼 위협에 넌덜머리가 난 듯하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2025년까지 자유무역과 투자의 자유와 편리성을 최고로 한 자유무역항제도와 법제를 완비하고, 2035년까지 완전히 새로운 중국형 개방경제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21세기 중엽에는 세계최고의 국제적 영향력을 겸비한 하이난 섬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21세기 중엽 즉 2049년 은 신중국 건국 백주년이 되는 해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